인장석
엽랍석 위주의 석재는 도장과 예술품을 조각하는 데 쓰일 만큼 쫀쫀한 재질을 가지고 있다. 인석(称石)이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도장을 찍기에 적합한 옥석(玉石)으로, 실제로는 점토광물로 이루어진, 색채가 화려하고, 석질이 섬세하고 윤택하며, 부드럽고 공격적이어서 칼에 적합하다.
중국어 명장석 별칭 인석원료엽초석용 도로에 도장과 예술품 조각
카테고리
1 기본 정보
2 도장의 연마
▪ 용도
▪ 사용법
3 바린스톤은 5대 분류로 세분화되어 있다
기본 정보
엽랍석으로 이루어진 석재의 한 종류로 쫀쫀한 텍스처가 특징입니다. 도장과 예술품을 조각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죠.중국 전통 석문화에서 인장석은 지극히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중국은 직인석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가장 유명한 직인석으로 복건수산석, 절강청전석, 저장창화석, 네이멍구바린석 등을 꼽을 수 있다.이 밖에 장백석 광록옥 라이저우옥도 유명한 품종이다. 직인석은 인석이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도장을 찍기에 적합한 옥석으로, 실제로는 인석이라고도 한다.주로 점토 광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색채가 아름답고 석질이 섬세하고 촉촉하며,부드럽고 공격하기 쉬우며 칼자루에 알맞으며 도장 위주의 공예품이라는 옥명.인장석의 가장 흔한 석질은 엽랍석질이며 고령석도 있다.지개석, 견운모, 녹니석 등 점토 광물로 이루어진 다양한 석질.물론 다른 옥재라고 해서 판을 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인석도 조각옥기를 만들 수 없는 것은 주로 전통과 적습의 문제다.
도장석은 우리나라 옥석문화에서 특별하고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예로부터 사회문화와 정치와 인연을 맺어왔다.역대 문인 묵객, 화사필장, 상자관리, 특수 제작된 도장으로 흔적을 남기거나, 물건의 소속이나 인정을 증명하는 의사, 황권을 상징하는 옥새, 더구나 보물은 황제가 검증한다.이 중 많은 도장은 위에서 말한 도장석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도장의 마작
용도
전각계는 각명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기타 인쇄재는 나무, 이, 뿔, 대나무와 같이 전서체 글자를 새기는 데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예서나 해서를 많이 새긴다.석질인을 새길 때 구입한 도장, 그것의 인면이 반드시 평평하고 깨끗하지는 않으며, 대다수는 인재를 만드는 사람이 기계로 자르기 때문에 인면이 거칠기 때문에 다시 갈아야 한다. 도장을 가는 데 사용된 도구는 사포인데, 사포는 굵은 것도 있고 가는 것도 있어서, 인쇄하기 좋은 대략 100번부터 2,000번까지이다.보통 우리는 두 가지만을 준비하는데, 하나는 삼백이십번지이고 하나는 팔백번지이다.옛날 사람들은 각인을 하는데, 모두 목공용 사포를 사용하였고, 대부분 유사지(또는 수사지라고도 함)를 사용하였는데, 후자가 오래가기 때문이다.
사용법
도장을 가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마른 스크럽의 경우 사포는 평평한 테이블 상판이나 유리판에 놓아야 도장이 평평하게 갈 수 있습니다.테이블 상판이 평평하지 않으면 사포를 매끈한 널빤지나 비닐판에 붙여 한쪽 면은 굵고 한쪽은 쫀득쫀득하고 양쪽 면은 사용하기 편하다.습마는 약 5인치 너비 1피트 길이의 작은 유리판으로 깔고사포 아래에, 사포에 물을 넣고, 천천히 연마하고, 먼저 굵게 한 후, 인쇄면이 자연스레 평평하게 됩니다.이런 방법은, 작은 의자를 하나씩, 유리판을 작은 의자 위에 놓는 것이 좋다.상, 다시 사포를 평평하게 펴서 수도관 밑에 놓고 수도꼭지를 살짝 틀고,물이 졸졸 흐르도록 하면, 이와 같이 숫돌을 가는 한편 물을 쓸 수 있다.연마할 때 모래틈에 남겨둔 돌가루를 씻어내면, 사포가 유난히 날카롭고, 갈아서 품을 절약하고 힘을 절약할 수 있어 마른 것보다 훨씬 빨리 닳는다.그러나 마른 맷돌도 장점이 있다.최대 약간의 종이를 마판 밑에 받쳐서 석가루가 튀지 않게 해야 한다.말린 돌가루는 나중에 새긴 후 가루를 채워 수정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작은 상자 안에 있다.
마인면은 '평'과 '세'에 그치지 않고 석면이 평평하도록 하려면, 맷돌을 갈 때, 손으로 꽉 쥐고 있는 정도까지 좌우 전후로 흔들지 않고, 앞에서 밀거나 뒤로 가져가서는 안 된다.만약 이 돌을 20번 정도 갈아서 평평하게 해야 한다면, 첫 번째 면은 5번만 갈고, 두 번째 면은 다시 갈아서, 네 번째 면이 모두 20번이 될 때까지 전법으로 갈아야 한다.·그러면 사방을 다섯 번 갈고, 사방에서 힘을 받는 것처럼, 비로소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된다.그러나 사람의 손의 힘이 매우 균등하지 않고, 결국 힘이 미치지 못한다.처, 그리하여 사방으로 맷돌을 빻은 다음에는, 석장용 중지와 엄지를 마주 대어 꽉 조여야 하며, 석장 바닥에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조임 후 사포에 연마(그림 2)를 돌려서 회전하는 방향을 시계나 반시계 방향으로 모두 할 수 있으며 개인의 습관을 보고 정해야 합니다.회전 연마는 우선 중후경으로 하고 마지막에 힘이 거의 없어야 직인의 밑면이 매끄럽게 갈릴 수 있다.석재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영원히 평탄할 수는 없다.
인면을 평평하게 갈아 석장을 유리판 위에 놓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문지를 눌러 좌우 앞뒤로 흔들면 오른쪽 면에 여전히 울퉁불퉁한 부분이 있어 다시 갈아야 한다.
전각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도장을 갈아서 쉽게 새길 수 있는 것 외에, 또 '인신'이 어떻게 갈아야 하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인신은 테두리를 새기는 곳이고, 어떤 석장이 오래 써서, 인장을 찍었다.인신은 외관상 인면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채용된 공구는 매우 섬세해야 하며, 이전에는 인골초로(혹은 목적초), 모래잎, 칠벽돌, 2천호 사포와 0호 사포가 있으면 더욱 편리하다.2천 사이즈의 사포로 한치 너비에 4인치 길이에 3,4푼 두께의 작은 널빤지에 달라붙어,뒤 물을 묻혀서 스탬프 몸에 천천히 회전 연마(그림 3)하여, 스탬프가 평평하게 될 때까지까지. 몸을 갈아 인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많아 서두르면 안 된다.만약 자국이 너무 진하다면, 인쇄면을 가는 방법으로 한 줄 갈고, 다시 2천 호 사포로 마지막을 갈아주면 광택이 평탄해집니다.인장이 벗겨지면 광택이 없고, 광이 나면 왁스를 발라야 하고, 석장을 가열해 흰 왁스를 바르고, 석장이 식으면 천을 넣어 문질러 주면 광택이 난다.빛을 내고 녹색 광랍을 많이 쓰는 것을 '산화氧化크롬'이라고 하는데, 산화铔크롬을 작은 모재나 가죽에 닦고 난 후, 이미 갈아놓은 도장을, 힘을 주어 닦는다
바레인석은 5대 분류로 세분화되어 있다
주성백 등 바레인석에 따르면 주로 색깔, 텍스처, 결과 구조에 따라 계혈석, 복황석, 동석, 채석, 도안석 등 다섯 가지로 나뉜다.
계혈석: 발림계혈석은 붉은 진사를 함유한 발림석을 가리키며, 재질은 대부분 투명하고 반투명하며, 핏빛은 선홍, 주홍, 어두운 빨강, 귤색 등이 있다. 피는 편상, 덩어리, 띠, 별점 등 다양한 종류의 '빨강'으로 이름지어지는데, 석양빛, 노을빛, 모란빛, 금귤색이다.
복황석:몸체가 노랗고 투명한 반투명자도 이에 해당합니다.그중에서도 황금 귤은 전황과 견줄 만하다.
동석: 반투명 반투명, 무혈, 황색을 띤 바레인석은 모두 동석으로 바레인 석종이 가장 많다.수정, 부용동, 양지동 등이 주체적 특징인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